라이카 D-LUX 7, 파나소닉 LX 100II 컷수 확인 방법

반응형
250x250
    728x90
    반응형

    라이카 D-LUX 7

    몇 달전 디지털 p&s가 필요하여 라이카의 현행 카메라인 D-LUX 7 (디럭스 7) 모델을 구입했었다. 하지만 사용해 보니, 그다지 내 사용 패턴에 맞지 않고, 사용량도 적어서 다시 장터에 내놓게 되었다. 

    판매할 때는 최대한 꼼꼼하고, 진실되게 올리는 게 중요하다. 그래야 판매할 때도 자신감이 생기고, 구매자 입장에서도 제대로 확인하고 믿음을 가지며 살 수 있다. 당연한 이야기지만 그렇지 않은 판매자들이 너무 많아서.. 당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. 

    320x100

    사진을 찍은 후, 사용량을 체크하기 위해 컷수를 확인하는 방법을 찾아 보았다. 어렵진 않지만, 조금 더 친절한 포스팅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 소개해 보고자 한다. 최근 들어 컷수를 공개하지 않는 바디들이 늘어나고 있는데, 다행히 이 모델은 몇 가지 절차를 거치면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. 그리고 버튼 배열은 다르지만 기본적인 방식은 LX 100과 동일하니 해당 모델을 가진 분도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. :) 

     

    컷수 확인 과정

    1번 과정

    먼저 메모리카드가 들어 있는 상태로 전원을 종료한다. 

    그 후 아래 그림과 같이 AE/AF(노출고정버튼) + WB(휠 오른쪽 버튼) + DISP(디스플레이 모드 버튼)을 동시에 누른 채로 전원을 켠다. 

    두 손으로 이걸 해내는 게 가장 어려운 부분 ;;; 버튼이 작아서 큰 손을 가진 사람이면 생각보다 잘 미끄러진다. 

    표시한 세 버튼을 동시에 누르며 전원을 켠다. 

     

    2번 과정

    여튼 어찌저찌해서 켜면 아래와 같이 '승인된 규정' 위에 새로운 메뉴들이 나타난다. 만약 나타나지 않는다면 1번 과정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이니 한번 더 해볼 수 있도록 하자. 제대로 나타났다면 여러 메뉴 중에서 'SELF TEST' 를 선택한다. 

    메뉴 중 승인된 규정 위에 새로운 항목들이 나타났다. 

     

    3번 과정

    SELF TEST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정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PWR CNT는 power count의 약자로 전원을 on/off한 횟수를 의미하고 STB CNT는 strobe count로 플래쉬 사용 횟수를 의미한다. 그리고 SHT CNT가 shutter count로 셔터가 사용된 횟수로 이해할 수 있다. 우리가 필요한 것은 이 정보. 아래에 따르면 603회로 알 수 있다. 

   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창

     

    이전 모델의 경우, AE/AF + MENU + 휠 좌측 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과정이 한번 더 수반되는 것으로 확인했는데, 이번 모델에서는 그런 절차는 필요 없었다.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댓글로 달아 주세요! 

     

    반응형

     


     

    728x90
    반응형

    댓글

    Designed by JB FACTORY