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Konica] Hexar 헥사 AF 사일런트 모드 설정 방법

반응형
250x250
    728x90
    반응형

     

    실버 모델은 블랙과 달리 사일런트 모드가 적용되어 있지 않다. 

     

    코니카의 마지막 역작, 헥사 AF의 사일런트 모드 Silent mode 의 설정 방법에 대해 적어보고자 한다.

     

    사람들이 코니카 헥사 AF을 쓰면서 가장 원하는 기능 중 하나도 바로 이 사일런트 모드일 것이다. 오리지널 블랙 모델은 공장 출고 시에 이미 설정되어 있지만, 실버, 라듐, 백금 모델과 같은 다른 모델들은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. 

     

    블랙 모델에 비해 실버 모델이 조금 더 소리가 크고 음도 높다. 이건 셔터음 뿐 아니라 필름 이송하는 모터 소리도 다 다른데, 차분한 블랙이 더 마음에 들지만 실버의 외관을 포기할 수 없다면 펌웨어의 변경으로 사일런트 모드로 진입할 수 있다(물론 완전히 같지 않다).

     

    해외포럼에서 알려준 방법인데, 실제로 본인이 이 방법으로 했고 그리 어렵지는 않다. 출처는 아래에 적어두었고 나는 해석을 덧붙여 보았다.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그대로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. 

     

    방법은 다음과 같다.

     


    <사일런트 모드 설정>

     

    1. 필름은 넣지 않은 상태로 카메라를 꺼둔 후, 조리개 다이얼을 F22로 맞춘다. 

     

    2. 카메라를 켠 뒤, 'SELECT' 버튼을 누른다. 그러면 LCD 디스플레이 창에 +/-0.0라고 뜰 것이다. 

     

    3. 'SELECT' 버튼을 다시 한 번 누른다. 그러면 LCD 디스플레이 창에 [0]이 뜬 것을 볼 수 있다.

     

    4. 그 상태에서 카메라를 껐다가 다시 켠다. 절대 아무런 다른 버튼도 누르지 말자. 그러면 LCD 디스플레이 창이 여전히 [0]가 뜰 것이다. 

     

    5. 다음 적어둔 순서대로 버튼을 누르면 ROM 모드로 진입할 수 있다. 노출 보정 버튼 (< > 이렇게 두개가 같이 있는 버튼)을 이용하면 된다. 

     

    - 오른쪽 버튼을 1번 누른다. 

    - 왼쪽 버튼을 2번 누른다. 

    - 오른쪽 버튼을 3번 누른다. 

    - 왼쪽 버튼을 4번 누른다. 

    - 오른쪽 버튼을 3번 누른다. 

    - 왼쪽 버튼을 2번 누른다. 

    - 오른쪽 버튼을 1번 누른다. 

     

    그러면 초점을 맞추는 소리가 나면서  LCD 디스플레이 창에 '232' 라는 숫자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. 

     

    6. 기존에 F22로 맞춰져 있던 조리개 다이얼을 돌려 F13으로 맞춘다. (F13은 F11과 F16 사이에 위치하는 지점)  LCD 디스플레이 창에 A[3F]라고 뜬다. (어떤 카메라는 A[38]이라고 뜰 때도 있는데, 걱정할 것은 아니다) 그 다음 노출 보정 버튼의 왼쪽을 눌러 이 값을 A[00]으로 맞춘다. 

     

    7. 그 후 조리개 다이얼을 F16으로 맞춘다. 그러면  LCD 디스플레이 창에 D[22]라고 뜬다. (혹은 D[FB])

     

    8. 다시 노출 보정 버튼을 이용해서 이 값을 D[FA]로 바꾼다. 

     

    9. 이 후 전원을 끈다.  LCD 디스플레이 창에 F16이라고 뜰 것이다. 

     

    10. 이 상태에서 셔터 버튼을 2초 정도 누른다.  LCD 디스플레이 창에 있던 F16이 사라지면서 카메라가 완전히 꺼지게 된다. 

     

     

    이렇게 하면 셋팅 끝!  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다만 불편한 점은 매번 켤 때마다 사일런트 모드를 켜주어야 하는 것인데,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정말 정숙해야 하는 실내를 제외하곤 모드를 켜지 않아도 큰 상관은 없다고 본다. 헥사 AF가 워낙 소리가 작은 편이라 괜찮다.

     

   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사일런트 모드는 오리지널 블랙 모델과는 또 다른데, 훨~씬 소리가 작아지고 대신 포커싱 속도와 이송 속도 모두 저하된다. 걸을 때 사뿐 사뿐 걷는 것처럼, 최대한 소리를 안 내기 위해 움직임이 둔화된다고 생각하면 편하다. 그래서 신속하게 촬영해야 하는 캔디드 샷에서는 조금 안 맞을 수 있다. 

     

     

    👇🏻소리 비교가 궁금하다면,

    https://unimportantdetails.tistory.com/17?category=836588

     

    [HEXAR AF]블랙과 실버 모델의 셔터음 차이

    재작년 즈음, 장터에서 코니카 사의 마지막 플래그쉽 자동카메라(엄밀히 말하면 파인더는 RF 방식)인 헥사 AF 블랙 모델을 샀다. 코니카의 헥사논 렌즈의 성능은 과히 인정할만 한데, 건물이나 풍

    unimportantdetails.tistory.com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사일런트 모드 설정의 해외 출처 : https://www.johanniels.com/en/hexar-af/27-konica-hexar-af-the-ultimate-compact-camera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728x90
    반응형

    댓글

    Designed by JB FACTORY